고통을 최소화 하는 무통분만

무통분만은 분만 시 통증을 없애고 통증이 없는 상태로 분만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경막외마취를 사용하여 하반신의 감각을 마취시키는 방법으로, 의식과 운동신경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산모들은 무통분만 통해 통증이 없어지거나 줄어들게 됩니다. 무통분만의 장점으로는 산모의 고통을 최소화하고 편안하고 쾌적한 분만 경험을 제공하며, 진통제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아이와 산모에게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 있습니다.

무통분만의 과정은 산모가 옆으로 누워 상의를 위로 올리고, 바늘을 통해 경막외공간에 국소마취를 시행하는 절차입니다. 마취를 위한 도관을 척추뼈 사이로 삽입한 후 고정하고, 이를 통해 약물이 지속적으로 주입됩니다. 무통주사를 맞는 시점은 병원과 담당 의사의 결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유도분만을 하면서 미리 준비하는 병원도 있고, 자궁경부가 3-4cm 열리면 시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통증에 대한 두려움이 큰 경우에는 미리 요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무통주사를 받으면 분만이 1~2시간 정도 늦어질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무통분만이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궁금하신데, 약물이 경막외공간에 주입되기 때문에 거의 혈액으로 흡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기에게는 약물의 영향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일시적으로 산모의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아기에게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수액공급을 통해 조치를 취하면 아기에게는 무해합니다. 또한, 약물이 분만 직전까지 사용되더라도 소량만 사용되기 때문에 수유는 분만 후에 가능합니다. 산통의 유무가 아이의 발달, 지적 능력,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산통의 유무가 그 원인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통분만 시에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혈압, 두통, 구토, 메스꺼움 등이 흔히 발생하는 부작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통은 뇌척수액이 주사바늘이 들어갔던 공간으로 흘러나와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며, 앉으면 덜 아프고 일어서면 아픈 증상이 심해지는 특이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72시간 내에 호전되지만, 일부에서는 14일까지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두통이 심해서 일어나기 힘들다면 경막외혈액봉합술(Epidural blood patch)이라는 시술을 통해 유출 부위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진통제로도 조절이 안 되는 정도로 심한 두통이라면 병원에 요청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드물지만 경련이나 신경의 손상이 무통분만 시에 발생할 수도 있으며, 신경손상이 있는 경우 마비, 감각 소실, 근육의 위약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분만 시에는 힘이 잘 들어가지 않거나 분만까지의 시간이 늘어나는 등의 부작용도 있을 수 있으며, 가장 슬픈 부작용 중 하나는 진통효과가 없는 경우입니다. 약 10% 정도의 산모에서는 효과가 부족하거나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고려하고 무통분만을 선택하신다면, 담당 의료진과 상담하여 신중한 결정을 내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산모가 무통분만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혈액응고에 문제가 있는 산모의 경우에는 시술을 결정할 때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시술 중 발생한 출혈이 멎지 않거나, 발생한 혈액 덩어리가 신경을 누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허리 손상이나 척추 이상, 마취 약에 과민반응을 보인 적이 있는 경우, 주사 맞는 부위에 피부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시술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혈소판이 부족한 산모, 혈액응고 질환을 가진 산모, 혈액응고를 방해하는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헤파린, 아스피린 등), 바늘이 들어가는 부위에 피부 감염이 있는 경우에도 시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무통분만 후에 허리병이 생길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무통분만과 요통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하루 이틀 허리가 뻐근해질 수 있지만, 통증과는 별개의 문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술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의사 선생님들만 믿는 것보다는 드물게 발생하는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이 크거나 후회를 할 것 같다면 무통분만을 선택하지 않고 분만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통증은 주관적인 경험이므로 주변에서 무통분만의 효과를 크게 봤다고 하더라도 개인의 경험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시고 담당 의료진과 상의하여 신중히 결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