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즈, 소프롤로지 분만법 호흡법 익히기

라마즈 분만이나 소프롤로지 분만 및 호흡법을 익혀두게 되면 아기를 낳을 때 진통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라마즈 분만 또는 소프롤로지 분만 모두 마취제를 쓰지 않고 고통을 최소화시키는 자율적인 분만법입니다. 그럼 이제 소프롤로로지 분만법과 호흡법, 라마즈 분만법과 호흡법을 익혀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삭 사진

소프롤로지 분만법

소프롤로지란 그리스어로 SOS(조화, 평온, 평안, 안정), phren(심기, 영혼, 정신, 의식), logos(연구, 논의, 학술) 의미가 있는 복합어입니다. 서양의 근육 이완법과 동양의 명상법을 분만에 적용했는데요. 연상 훈련, 산전체조, 복식 호흡으로 출산 고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연상훈련은 잠들기 바로 전 상태로 의식을 가라앉혀 분만 시 일어날 일을 떠올립니다. 진통이 일어나기 시작할 때 병원에서의 진통과 분만실에서의 출산, 아기 얼굴을 만나는 등 마음 편한 상태에서 한번 떠올려 봅니다. 이러한 과정은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하하여 산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요가를 응용한 산전 체조는 명상 상태의 의식으로 근육을 마음대로 긴장시키고 이완시키도록 돕는데요. 복식 호흡으로 자궁의 활동을 촉진하고 아기에게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도록 합니다. 기본적으로 산통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분만을 아기와 함께하는 공동 작업이라고 인식합니다. 적극적이고도 긍정적인 분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프롤로지 호흡법

호흡법에는 완전호흡과 숨을 세차게 내뿜는 호흡, 소프롤로지 호흡, 만출 호흡으로 나뉩니다. 완전호흡은 진통 시작 때무터 참을 만할 때까지 하는 복식 호흡법이에요. 1분에 6~8회 천천히 숨을 쉽니다. 10초동안 코로 숨을 들이마쉬며 배를 최대한 부풀리고, 다시 10초 동안 입으로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배를 최대한 집어 넣습니다. 숨을 세차게 내뿜는 호흡법은 진통이 규칙적으로 올 때 진통을 완화하는 호흡법이에요. 하~ 하고 2초 입으로 빨리 들이쉬고 1m 앞 촛불을 끄듯이 후~ 하고 입으로 천천히 길게 내쉽니다. 소프롤로지 호흡법은 산도가 열려 아기 머리가 보일 때 하는 적극적 호흡법입니다. 하~ 하고 2초 입으로 빨리 들이쉬고 10초 동안 항문 쪽으로 힘을 줍니다. 만출 호흡법은 아기의 머리가 나온 뒤 몸이 나오려 할 때 힘을 주지 않도록 하는 호흡법입니다. 입으로 짧게 하하 또는 후후 하고 숨을 내쉬면서 힘을 뺍니다.

라마즈 분만법

라마즈 분만은 분만이 더 즐겁고 좋은 추억이 될 수 있도록 정신적인 예방 훈련을 하는 것입니다. 연상법, 호흡법, 이완법을 이용하여 출산 고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프롤로지 분만법이 엄마와 아기 중심이라면 라마즈 분만법은 엄마와 아빠가 중심이 됩니다. 아빠도 분만 과정에 적극 참여해야 효과가 극대화되는 것이 라마즈 분만의 특징이죠. 아빠도 라마즈 분만 교육에 참여해 연습하고 분만 때도 곁을 지켜야 합니다. 즐거운 순간을 떠올리고 엔도르핀이 분비되도록 해서 분만 고통을 줄이는 연상법, 온몸에 긴장을 풀고 힘을 빼는 이완법, 라마즈 분만의 핵심인 호흡법을 미리 잘 익혀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라마즈 호흡법

준비기 호흡, 극기 호흡, 이행기 호흡, 만출기 호흡으로 나뉩니다. 준비기 호흡은 자궁문이 열리기 시작하는 때에 할 수 있는 호흡법이에요. 진통이 올 때 심호흡을 크게 한 번 하고 시작합니다. 코로 들이쉬시고 코로 내쉬면서 숨의 길이를 같게, 1분에 12회 정도 완만한 호흡을 합니다. 진통이 한번 지나가면 크게 심호흡을 하고, 휴식을 취합니다. 극기 호흡은 자궁문이 3cm 이상 열렸을 때 하는 호흡법입니다. 준비기 호흡보다 얕고 빠른 호흡인데요. 진통이 오면 들이쉬고 내쉬는 숨의 길이는 같게 하면서 평소 호흡보다 2배 정도 빠르게 합니다. 예를 들어, 호흡수가 1분에 20회면 40회로 하고, 호흡 한번에 1.5초 정도 됩니다. 진통이 잠잠하면 다시 호흡을 천천히 합니다. 이행기 호흡은 자궁문이 8cm 열렸을 때 하는 호흡법이에요. 3번 호흡 반복해서 하는데 2번은 짧게, 1번은 조금 길게 하, 하, 후~ 하고 호흡합니다. 자궁 수축으로 배에 저절로 힘이 들어가지만 힘주는 것을 참아야 하기에 호흡이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만출기 호흡은 자궁문이 완전히 열렸을 때 하는 호흡법입니다. 진통이 올 때 심호흡을 크게 해 숨을 들이마신 뒤 숨을 멈추고 항문 쪽으로 되도록 길게 힘을 줍니다. 다시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힘주기를 반복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