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독증 증상 확인 및 예방법

“임신중독증”은 임신 중에 특별한 원인 없이 혈압이 높아지고 단백뇨와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상황을 말합니다. 건강한 임신 생활 중에도 임신 20주 이후에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도 많으며, 임신부 100명 중 약 5명 정도가 임신중독증에 걸립니다. 가벼운 임신중독증은 큰 문제가 없지만, 심각한 경우 합병증과 함께 유산될 수도 있습니다.

임산부 만삭 사진

대표적인 합병증

임신중독증의 대표적인 합병증은 혈관이 수축되어 혈류가 감소하며 나타나는 것으로 콩팥, 간 기능 장애와 태아 발육 부전 등이 있습니다. 또한 혈소판 감소로 인해 임신부와 태아의 혈관이 손상을 입어 혈압 상승, 부종, 두통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하면 콩팥, 간, 뇌 등에 출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임신중독증은 심하면 엄마와 태아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단순히 혈압이 오르다가 질환이 진행될수록 부종과 단백뇨가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중증으로 발전하면 두통, 상복통, 시각 장애, 소변의 양 감소, 경련, 뇌출혈, 페부종 등이 일어나며 더욱 심해지면 태아가 악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혈류 공급에 장애가 생기고 태반 기능이 저하되면 발육 지연으로 저체중아가 태어나게 되고 또 태아의 심장, 신장, 뇌혈관에 장애가 생겨 태아가 자궁 내에서 사망하기도 합니다.

임신중독증은 태아를 출산해야 근본적으로 치료됩니다. 임신 34주 이후의 임신중독증의 경우 분만하는 것이 원칙이며, 분만하지 않으면 증상이 더욱 악화됩니다. 임신 34주 전이라면 조산의 위험 때문에 분만 여부를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조산과 상관없이 무조건 분만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

임신중독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고혈압이 있습니다. 최고 혈압이 140mmHg, 최저 혈압이 90mmHg 이상이면 임신중독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신 전 고혈압이었다고 반드시 임신중독증에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평소 고혈압이었다면 정상 임신부보다 임신중독증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증상 체크하기

임신중독증의 증상 체크로는 체중이 일주일 사이에 0.5kg 이상 증가하거나 얼굴, 손, 발이 심하게 부어오르는 등 부종이 심해지는 것, 부은 부위를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회복 속도가 느리다, 눈이 흐릿하게 보이는 등 시력 장애가 나타나는 것, 두통이 잦아지는 것, 복부 윗부분에 통증이 있는 것, 소변량이 감소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부종은 임신부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손, 발, 얼굴의 부기가 하루가 지나도 가라앉지 않고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원 상태로 빨리 돌아오지 않으면 임신중독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평소 부기가 생겼다가 금방 가라앉고, 고혈압, 단백뇨가 동반되지 않으면 단순 부종으로 보면 됩니다.

단백뇨는 신장에서 흡수되는 단백질이 모체에 흡수되지 못하고 소변으로 나오는 상황입니다. 단백뇨는 자각 증상이 없으며, 임신중독증 초기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아 단백뇨가 검출되면 중증으로 본다고 합니다. 하루 동안 본 소변 속에 단백질이 300mg 이상 검출되거나 6시간 간격을 두고 검사한 결과 100mg 이상일 때 단백뇨를 의심합니다.

임신중독증 예방법

임신중독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규칙한 생활 패턴이 반복되면 컨디션 난조에 빠져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량은 적절하게 먹으나 운동량이 부족하면 비만의 원인이 되니, 기상, 취침, 식사 등 기본적인 생활을 규칙적으로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모체의 혈압을 높이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항상 마음을 편안히 갖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는 휴식을 취하고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합니다. 염분 섭취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임신중독증이 경증일 때는 식이요법으로 관리하면 만삭까지 임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단백 저열량 식단을 섭취하며 음식을 짜게 먹지 않아야 합니다. 염분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고혈압과 부종을 일으켜 임신중독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체중 관리하는 것입니다. 급격한 체중 증가로 인해 비만에 이르면 고혈압, 임신중독증 등의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푸드, 당분이 많은 음식과 같이 살찌기 쉬운 음식 섭취는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틈틈이 간단한 집안 일을 하거나 산책, 임신부 체조, 수영과 같이 몸에 무리가 없는 운동을 하여 체중 관리에 노력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중독증은 조기에 발견하면 출산에 큰 걱정 없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어 지나치기 쉽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중독증이 될 가능성이 있는 임신부라면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써주세요. 개인적으로 체중계와 혈압계를 구입하여 매일 체크하고, 정기검진도 빠짐없이 받으세요. 또한 고혈압, 부종, 두통, 시력 장애 등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