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검사 안전할까? (+초음파 사진 읽는법)

임신 검사 방법 몇가지

임신 여부를 진단하는 검사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소변을 사용한 임신 테스트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소변을 테스트기에 묻혀 검사하면, 테스트 결과를 나타내는 두 줄이 선명하게 나타날 경우 임신이 확인됩니다. 그러나 더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여 혈액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하는 혈액 검사는 임신 테스트기와 마찬가지로 임신 호르몬을 이용하여 진단을 수행합니다. 혈액 내의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임신 여부를 판단합니다. 이 방법은 정확도가 높으며, 초음파 검사에서 아기의 자리가 잘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정상 임신인지 비정상 임신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임신 후 2주 정도가 지나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종류 및 안전할까?

임신을 확인하는 또 다른 방법은 초음파 검사입니다. 질식 초음파와 복부 초음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질식 초음파는 질을 통해 자궁과 난소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초음파 기계를 직접 적용하여 검사하기 때문에 해상도가 좋고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복부 초음파보다 조기에 임신을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임신 초기에 주로 사용됩니다.

복부 초음파는 배에 초음파 기계를 대고 검사하는 방법으로, 넓은 범위를 전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좀 더 편안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14주 이후에는 주로 복부 초음파를 사용하여 확인합니다.

초음파 검사는 임신 중에 일반적으로 수행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인간이 들을 수 없는 고주파 음파를 사용하여 진행되며, 초음파를 검사 부위에 쏘아 반사된 음파를 실시간으로 영상화합니다. 임신 중 적절한 시기에 수행되는 초음파 검사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현재까지의 연구로는 초음파 검사가 엄마나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임신 중에 반복적으로 검사를 해도 해로울 것이 없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엑스선 검사와는 달리 초음파 검사를 많이 받는 것에 대해 민감하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초음파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는 MI (mechanical index, 역학적 지수)와 T (thermal index, 발열 지수)와 같은 표시가 있습니다. 이는 초음파 기계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산전 초음파 기계는 태아 검사에 안전하도록 M과 T가 설정되어 출시되기 때문에 초음파 검사의 안전성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초음파 사진 해석 방법

초음파 사진을 해석하는 방법은 태아의 몸에서 반사된 고주파를 이미지로 변환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것입니다. 단단한 물질인 뼈는 흰색으로 나타나고, 부드러운 조직은 회색으로 보입니다. 양수를 비롯한 액체가 있는 부분이나 혈관, 위와 같은 부분은 음파에 반응하지 않아 검은색으로 나타납니다.

초음파 검사에서는 다양한 측정치와 지표가 사용됩니다. GA 초음파는 추정 임신 주수를 측정하며, EDD 초음파는 임신 주수에 따른 출산 예정일을 측정합니다. 이 때, 실제 출산 예정일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CRL은 머리 끝에서 엉덩이까지의 길이를 나타내며, BPD는 아기의 머리 단면에서 양쪽 길이를 측정합니다. HC는 아기의 머리 둘레, AC는 배 둘레, FL은 넙다리뼈 길이를 나타냅니다. BPD, HC, AC, FL은 종합적으로 태아의 발육을 평가하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만약 GA가 실제 임신 주수보다 크게 나온다고 하더라도, 임신 초기인 7~9주 사이에 태아 크기로 정해진 분만 예정일이 초음파에 의해 변경되지 않습니다. 이는 임신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태아가 크더라도 분만 예정일이 당겨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