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예정일 계산방법 BEST 4

출산 예정일 (분만 예정일)을 계산하는 방법이 궁금하실텐데요. 이번 포스팅은 마지막 생리일 기준으로 계산하는 방법과 초음파 계산법, 기초체온 계산법, 자궁경부길이 계산법 등 다양하게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마지막 생리일 계산법

정자와 난자가 수정한 후 출산하기까지의 기간은 평균 267일입니다. 하지만 생리가 시작된 지 2주 정도가 지나 수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마지막 생리가 시작된 날로부터 280일 후를 출산 예정일로 봅니다. 마지막 생리 달수에서 3일을 빼거나 뺄 수 없을 때는 9를 더하고 마지막 생리의 첫날에 7일을 더한 날짜가 출산 예정일입니다. 예를 들면 마지막 생리 시작일이 2월 10일이었다면 2+9=11이므로 11월 10+7=17이므로 17일이 됩니다. 즉, 출산 예정일은 11월 17일입니다.

출산 예정일 계산표

흰색 라인에서 마지막 생리일을 찾은 다음 그 바로 아래 칸(하늘색)에 기재된 날짜를 보면 그게 바로 출산 예정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월 1일이 마지막 생리일이라면 분만 예정일은 12월 6일이 됩니다. 또 다른 예로는 1월 10일이 마지막 생리일이면 10월 17일이 분만 예정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 분만 예정일 계산표는 생리 주기가 규칙적일 경우에 사용합니다.

출산 예정일 계산표 (마지막 생리일 기준)

정상 출산 범위는?

출산 예정일은 추측으로 잡은 날짜이므로 반드시 예정일에 아기가 태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초산부는 예정일보다 늦게 출산하는 경우가 많고, 경산부는 예정일보다 일찍 출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산 예정일인 40주 0일을 기준으로 3주 전인 37주 0일에서 2주 후인 41주 6일까지 모두 정상 출산 범위에 속합니다. 예정일이 2주 이상 지나면 태반의 기능이 떨어져 태아의 건강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예정일이 지나도 출산의 징후가 보이지 않는다면 유도 분만을 하거나, 제왕절개로 출산을 하기도 합니다.

초음파 계산법

마지막 생리가 있었던 날짜를 정확히 알 수 없다면 병원에서 초음파 검사를 통해 예정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로 태아의 머리에서 엉덩이까지의 길이를 재서 개월 수를 산출하면 됩니다. 다른 방법에 비해 비교적 정확한 예정일을 알 수 있습니다. 초음파로 출산 예정일을 예측하는 방법은 보통 7주 전에는 태낭의 크기, 7~12주 정도까지는 태아의 크기, 그 이후에는 태아 머리 크기로 예측합니다.

기초 체온 계산법

기초 체온이란 3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고 잠에서 깬 후 바로 측정한 체온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배란 전에는 체온이 36.1~36.3°C를 유지하다가 배란 후에는 36.4~37°C로 올라갑니다. 3~4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재야 자신의 배란일을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경구 피임약을 복용했을 때는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체온이 저온을 나타내는 기간 중 마지막 날을 배란일로 생각해 여기에 38주, 즉 266일을 더하면 출산 예정일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 표준 높이 계산법

자궁경부 높이란 골반 앞쪽 아래에 있는 치골부터 자궁의 가장 높은 곳까지의 길이로, 태아가 있는 자궁의 크기를 측정해 출산 예정일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임신 20~31주의 경우 비만이거나 저체중인 임신부를 제외하면 자궁경부의 높이를 통해 임신 주수를 거의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표준 자궁경부는 임신 6개월 말에 20cm, 7개월 말에 24cm, 8개월 말에는 28cm 정도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