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의 태반과 탯줄에 대한 모든 것

엄마의 몸 속에서 자라고 있는 태아의 태반과 탯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기 생존 시스템인 “태반”

배속 아기가 생존할 수 있는 태반입니다. 태반은 자궁 내벽에 자리 잡고 있는 원반 모양의 기관입니다. 배속 아기가 잘 자라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태반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엄마의 산소와 영양분을 아기에게 전달하고, 아기의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엄마에게 전하는 물질 교환이에요. 아직 완전하게 기능하지 못하는 아기의 폐나 신장, 소화계의 역할을 대신해서 물질을 전달하거나 배출한다고 해요. 또한, 태반은 임신 중에 필요한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을 만들어냅니다. 이 호르몬은 자궁내막을 유지해 유산을 막고, 모유 수유를 위해 유선을 발달시키는 등 엄마의 몸이 아기를 키울 수 있도록 변화하게 해줘요. 태반은 감염 위험이나 유해 물질로부터 아기를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아기는 아직 외부 위협에 노출된 적이 없어서 면역성이 없는 상태인데요. 그래서 태반을 통해 질병에 대한 여러 가지 면역 성분을 받는다고 해요. 엄마의 혈액에서 전해진 항체가 아기를 보호하는 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반은 모든 물질을 걸러내지는 못해요. 예를 들어 흡연이나 음주를 하면 니코틴이나 알코올이 태반을 통과해 아기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금연과 금주는 필수라고 해요. 또한 풍진, 수두 등의 바이러스도 태반을 통과할 수 있어서 항체가 있는지 먼저 검사해야 합니다.

태반의 발달: 태반은 임신 초기에 형성되고, 임신 중에 계속해서 성장하며 변화합니다. 초기에는 아기의 영양분 공급에 초점을 맞추고, 이후에는 호르몬 생산과 면역 보호 기능을 강화합니다.

호르몬 역할: 태반이 만드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임신을 유지하고 적절한 자궁내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 호르몬들은 아기와 엄마의 몸을 임신 동안 변화시키는 데 필수적입니다.

태반 문제: 가끔 태반이 자궁 벽에 잘 붙지 않거나, 이상적인 위치에 자리 잡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조기 분만이나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 및 건강: 엄마의 건강 상태가 태반의 기능과 아기의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영양을 충분히 공급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의사의 지시에 따라 태반 건강을 관리해야 합니다.

엄마와 아기 몸을 연결하는 “탯줄”

아기와 엄마 몸을 연결하는 끈인 탯줄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태반이 완성되면서 아기와 태반을 연결하는 탯줄이 제 역할을 하게 될 거예요. 기다란 띠처럼 생긴 탯줄은 아기와 태반 사이에 물질 교환이 일어나도록 연결된 길이에요. 탯줄은 태반에서 나와 아기의 배꼽으로 이어진다고 해요. 탯줄은 두 개의 동맥과 한 개의 정맥으로 이뤄져 있는데, 정맥이 동맥보다 지름이 약간 더 크다고 해요. 주변은 와튼 젤리라는 조직으로 둘러싸여 있어요. 엄마 몸의 산소와 영양분은 보통 태반에서 탯줄의 정맥을 통해 아기에게 공급되어 심장을 지나 아기 몸에서 순환을 거쳐 산소 농도가 낮아진 피가 동맥을 통해 다시 태반으로 배설된다고 해요. 탯줄은 보통 태반 가운데에 붙어 있는데, 간혹 가장자리에 붙어 있는 경우도 있어요. 아주 드물게는 태반에 들어가기 전 두세 개의 혈관으로 각각 나뉘어 있는 경우도 있답니다. 때로는 동맥이 하나만 있는 단일 제대 동맥인 경우도 있어요. 탯줄의 길이는 평균적으로 55센티미터 정도인데요. 너무 짧으면 당겨지거나 끊어져 태반을 잡아당길 수 있어서, 분만에 문제가 없는 탯줄의 길이는 최소 30센티미터라고 해요. 반대로 너무 길어도 눌리거나 감기기 쉬워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출산 후 탯줄의 혈관은 자동으로 닫히는데, 신경이 없기 때문에 탯줄을 잘라도 아기는 아픔을 느끼지 않는다고 해요.

탯줄의 역할: 탯줄은 아기와 엄마 사이에 물질 교환이 이루어지는 주요 통로입니다. 산소와 영양분을 아기에게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엄마로부터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탯줄의 혈관 구성: 탯줄은 동맥과 정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동맥은 산소와 영양분을 아기로 보내고, 정맥은 아기에서 나온 혈액과 이산화탄소를 엄마로 되돌려 보냅니다.

탯줄의 위치와 길이: 탯줄은 일반적으로 태반 가운데에 위치하지만, 가장자리에 붙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탯줄의 길이는 임신 중에 정상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며, 과도하게 짧거나 길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탯줄의 안전성: 출산 후에 탯줄은 자동으로 닫힙니다. 이때, 아기는 아픔을 느끼지 않으며, 탯줄을 안전하게 자르는 것은 분만 과정의 일부입니다.

태반과 탯줄은 임신 기간 동안 아기의 생존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적인 구조입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이러한 기능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관리와 의학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Leave a Comment